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핵무기]의 위력은 어느 정도일까? 종류는? 그리고 보유국은 어디일까?

by 오단완력기 2023. 5. 2.

핵무기는 핵분열(원자핵의 분열을 수반함) 또는 핵융합(원자핵의 결합을 포함함)의 핵반응으로부터 파괴력을 유도하는 폭발 장치입니다. 핵무기는 대량의 파괴, 죽음, 그리고 장기적인 환경 파괴를 일으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가장 강력하고 파괴적인 무기 중 하나입니다. 핵무기의 폭발은 수만 또는 수십만 톤의 TNT에 해당하는 에너지를 방출하여 구조물과 생물체에 광범위한 피해를 줄 수 있는 폭발파, 열, 방사선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핵무기의 사용은 제2차 세계 대전과 많은 국가에서 핵무기의 개발과 사용 이후 치열한 논쟁과 우려의 주제가 되었습니다.

히로시마 원자폭탄 폭발 장면입니다.
히로시마 원자폭탄

 

핵무기의 위력

 

핵탄두는 엄청난 양의 에너지를 방출하기 위해 핵반응을 사용하는 엄청나게 중요하고 파괴적인 군수품입니다. 핵무기에 의해 방출되는 에너지는 극소 자본의 핵분열(분열) 또는 에멀전(결합)에서 나옵니다. 이 에너지는 또한 넓은 지역에 걸쳐 광범위한 파괴를 가져올 수 있는 폭발의 형태로 방출됩니다.

 

핵탄두의 위력은 일반적으로 무기가 방출하는 에너지의 양자인 폭발적 산출량으로 측정됩니다. 핵무장의 수율은 일반적으로 폭발력을 설명하는 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에너지 단위인 TNT의 킬로톤(kt) 또는 메가톤(Mt)으로 측정됩니다. 예를 들어, 1945년 히로시마에 투하된 극소량의 레몬은 약 15 킬로톤의 TNT의 폭발적인 산출량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에 비해 초현대식 핵탄두는 폭발적인 녹아웃이나 실제로 수백 메가톤의 TNT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폭발한 것 중 가장 큰 핵무장인 나폴레옹 봄바는 TNT 50메가톤의 폭발적인 산출량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핵탄두의 위력은 폭발적인 산출량뿐만 아니라 인간의 삶과 지형에 대한 암묵적인 상품으로 측정됩니다. 핵무장의 폭발은 폭발 손상, 열복사, 전리복사와 유사한 즉각적이고 파괴적인 상품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상품들은 폭발 직전에 광범위한 파괴와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직접적인 상품 외에도, 핵탄두는 핵 낙진과 방사능 불순물과 유사하게 장기적인 환경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의 건강과 복지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원래의 분출 이후 몇 시간 동안 또는 실제로 수십 년 동안 지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핵탄두의 위력은 엄청나고 대규모로 재앙적인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핵무기의 사용은 세계 안보와 안정에 문제가 되는 것으로 널리 간주되고 있으며, 군비통제와 군축협정을 통해 핵무기의 사용을 돕기 위해 땀을 흘리고 있습니다.

 

 

 핵무기의 종류

 

1.핵분열 핵무기

핵분열 핵무기는 에너지를 방출하기 위해 작은 조각을 나누는 과정인 핵분열에 기초합니다. 이 무기들은 우라늄-235나 플루토늄-239와 유사한 작은 양자 핵분열 물질에서 핵분열의 연쇄 반응을 시작하기 위해 전통적인 그물을 사용함으로써 작동합니다. 그 결과 TNT 수천 톤 또는 수백만 톤의 폭발력을 가진 엄청난 에너지가 방출됩니다. 핵분열 탄약은 핵분열만을 사용하는 무한소 루저 또는 작은 에멀전 양자를 사용하여 핵분열 반응의 효과를 높이는 부스트 핵분열 루저로 더 분류될 수 있습니다.

 

2. 핵융합 핵무기

핵융합 핵무기는 극소량의 자본을 결합하여 에너지를 방출하는 과정인 핵 에멀젼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 군수품들은 중수소와 삼중수소의 혼합물에서 에멀젼이 하는 데 필요한 고온과 압력을 생산하기 위해 핵분열 레몬에서 방출된 에너지를 사용함으로써 작동합니다. 그 결과는 핵분열만으로 가능한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한 폭발이며, 수백만 톤 또는 수십억 톤의 TNT에 대한 폭발력 동료가 있습니다. 핵융합 탄약은 열핵 탄약 또는 수소 루저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주요 유형 외에도 정치적 핵탄두, 중성자 패자 등 다채로운 하위 유형의 핵탄두가 있습니다. 이 탄약들은 크기, 디자인, 용도가 다릅니다.

 

 

핵무기 보유국

 

핵무기 보유국은 미국, 러시아, 중국, 프랑스, 영국, 인도, 파키스탄, 이스라엘, 북한 등 9개국입니다. 미국과 러시아는 각각 4,000개와 4,500개의 탄두를 보유하고 있고, 가장 큰 핵탄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중국, 프랑스, 영국은 각각 300개, 280개, 200개 정도의 탄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인도와 파키스탄은 각각 약 150개의 핵탄두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스라엘은 80개에서 90개의 핵탄두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북한은 10개 미만의 핵탄두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지만, 정확한 탄두 크기는 불확실합니다.

 

 

마치며...

 

핵탄두의 또 다른 전망은 대규모 파괴, 인명 손실 및 장기적인 환경 손상과 유사한 재앙적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고, 오해 또는 의도적인 사용에 대한 우발성입니다. 수많은 원자력 강국들이 엄격한 안전 프로토콜과 선결제 프로그램을 수립했지만, 잘못된 구조나 오해로 인한 원자력 사고나 확대의 위협은 여전히 우려 사항으로 남아 있습니다.